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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사] 한국모빌리티학회 이종욱 회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19 08:30
조회
381
이 종 욱 한국모빌리티학회 회장
(서울여자대학교 명예교수)



한국모빌리티 학회는 2020년 6월 25일 '사람과 사물의 이동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자연과학, 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모여 창립되었다. 학문 및 예술 발전의 역사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훌륭한 사람들이 연결되어, 위대한 성과가 창출되는 많은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모빌리티 연구는 '사람과 사물의 이동'에 관련된 연구, 기업경영, 행정, 입법 등을 담당하는 훌륭한 사람들이 모여서 각 분야의 새로운 발명과 혁신을 소개하며, 서로 소통 · 연결 · 협력을 통한 시너지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 혁신에 필요한 기본지식, 정책 제안 및 토론의 장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모빌리티 학회는 훌륭한 역량과 개방성을 갖추고, 모빌리티 분야의 학제간 연구에 관심을 가진 열정적인 학자, CEO, 정책관련 전문가들이 모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의 7대 핵심기술(AI, 빅데이터, 지능형 로봇, 자율주행, 3D 프린팅, IoT, 클라우딩 컴퓨팅)은 다양한 분야에서 '초연결성과 초지능성'을 이용하여 모빌리티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고 있다. 한국모빌리티 학회는 자율주행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 로봇, 드론, 마이크로 모빌리티, UAM, 통신, 콘텐츠, 스마트시티, 수소와 신재생에너지, 빅데이터 등의 이동관련 기술 생태계뿐만 아니라, 모빌리티가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하는 제도(교통신호, 도로 표시, 지리 정보, 금융, 법률, 행정, 표준 등)에 대한 정책 연구에 집중하게 된다. 모빌리티의 시장경제도 법률과 전통적 관습법의 범주를 벗어날 수 없으므로, 학회는 모빌리티 분야에서 이루어내는 혁신 성과가 기업에서 경쟁력 있게 이용되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가 구축될 수 있는 정보제공 역할을 선도해야 한다.

더구나 7대 핵심기술은 경제학의 '범용기술(GPT, General Purpose Technology)'로 개척, 응용 및 상업화가 쉽지 않고, 모든 국가나 기업은 편견, 장벽, 이념, 국경을 넘어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새로운 산업과 제도를 개척해야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새로운 시대에 와 있다. 「모빌리티연구는 모빌리티와 연관된 각 전공 분야 학술지와 두 가지 점에서 차별화 될 것이다. 첫째, 게재되는 논문은 전문가 및 비전문가들도 모빌리티 각 분야의 연구 현황 및 전망, 미래 연구과제, 정책과제, 그리고 관련 대기업 및 벤처기업 CEO 비전 등을 이해하고 응용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이는 어려운 도전과제에서 시행착오에도 불구하고, 미래 생존을 위해 앞으로 나가야 한다는 것도 이해시켜 줄 것이다. 둘째, 모빌리티에 관련된 많은 공학 분야의 전문 학술지를 보지 않더라도, 모빌리티연구』에 게재되는 공학, 법학, 경영, 경제 논문 그리고 CEO 및 벤처기업가 오피니언을 통해 이해된 지식을 가지고, 전문가 및 비전문가도 각 분야간 소통, 상호 협력과 타협의 공감대를 만들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는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이나 플랫폼에 필요한 제도 구축 및 개선 과제에 대한 지속 가능한 정부 정책 수립 및 국회 입법에서 거래비용과 갈등을 줄여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고,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다.

영국의 탐험선인 비글호의 5년간 진행될(3년 3개월 육지, 18개월 바다) 두번째 탐사 항해에서 비글호 사령관(로버트 피츠로이)은 이미 탑승자로 결정된 지질학 전문가와 동료가 되어줄 젠틀맨 박물학자를 찾으면서, 교구 목사가 되기 이전에 열대지방을 탐사하고 싶은 젊은 대학원생 찰스 다윈에게 기회가 왔다. 비글호의 항해 중에 이미 지질학자와 화석 수집가로 명성은 쌓은 다윈은 1836년 비글호가 귀항 하면서, '어떤 이론도 없이 대규모로 모아온 사실을 어떻게 정리할 줄 몰았다. 1838년 10월에 재미 삼아 맬더스의 '인구론을 읽게 되고, 생존 투쟁과 기하학적 증가의 맬더스 이론에서 식물과 동물의 진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게 된다. 그로부터 21년 이후인 1859년에 다윈은 불후의 명작 '종의 기원'을 출간하게 되며, '제4장 자연선택 또는 적자생존'에서 '진화 이론'이 발표 된다.

다윈의 진화 이론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 이론이 탄생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준 비글호의 피츠로이 사령관을 기억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모빌리티연구는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전개되는 모빌리티 영역에서 피츠로이 사령관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길 기원한다.



이종욱 한국모빌리티학회 회장은 현재 서울여자대학교 명예교수로, 연세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University of linois at Urbana Champaign에서 경제학 박사 취득 이후 서울여자대학교 경제학과에 근무 하였고, 한국중소기업학회 회장, 한국국제금융학회 회장, 한국경제학회 경제학연구 편집위원장 및 한국중소 기업학회 중소기업연구 편집위원장, 한국금융연구원, 감사연구원, 중소기업연구원 초빙연구원, 상생협력연구회 회장, 금융위원회 금융발전심의회 중소서민금융분과 위원장, 예금보험공사 자문위원장, 산업통산자원부 장관 자문위원,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심의회 위원, 대한상공회의소 자문위원, KIC 자문위원, 삼성물산 사외 이사,국민행복기금이사장, 신용보증기금 비상임이사, 공기업 기타공공기관 평가팀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평가 단장 등을 역임 했다. 현재 모빌리티, 소상공인 금융, 투자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며, 금융 위원회 법령심사위원회 위원, 새마을금고중앙회 전문위원, 신용보증재단중앙회 자문위원, 대중·소기업 농·어촌 협력재단 이사, 한국교직원공제회 리스크관리 위원장 등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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