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정보설립 및 근거

학회소개 > 학회 개요 > 정보설립 및 근거

학회지

한국모빌리티학회 개요

한국모빌리티 학회는 ‘사람과 사물의 이동’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자연과학, 사회과학 분야의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모여 훌륭한 역량과 개방성을 갖추고, 모빌리티 분야의 학제간 연구에 관심을 가진 열정적인 학자, CEO, 정책관련 전문가들이 모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창립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7대 핵심기술(AI, 빅데이터, 지능형 로봇, 자율주행, 3D 프린팅, IoT, 클라우딩 컴퓨팅)은 경제학에서 규정하고 있는 GPT(General Purpose Technology)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초연결성과 초지능성’을 이용하여 모빌리티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내고 있다.

한국모빌리티 학회는 자율주행(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 로봇, 드론, 마이크로 모빌리티, UAM, 통신, 콘텐츠, 스마트시티, 수소와 신재생에너지 등의 이동 관련 기술 생태계 뿐만 아니라, 모빌리티가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하는 제도(교통신호, 도로 표시, 지리 정보, 금융, 법률, 행정, 표준 등)에 대한 정책 연구에 집중하고자 한다.

모빌리티의 시장경제도 법률과 전통적 관습법의 범주를 벗어날 수 없으므로, 학회는 모빌리티 분야에서 이루어내는 혁신 성과가 기업에서 경쟁력 있게 이용되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제도가 구축될 수 있는 정보제공 역할을 선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