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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 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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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지

한국모빌리티학회 정관

1 장 총 칙

 

1 (명칭)

법인은 사단법인 「한국모빌리티학회」라 칭하며(이하, ‘학회’라 한다) 영문으로는 “The Korean Association of Mobility Studies” (약자 “KAMS”)로 표기한다.

2 (목적)

본 회는 ‘사람과 사물의 이동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의 모빌리티(mobility)의 융합적 연구, 조사 및 보급과 회원 상호 간 전문적 지식의 교환을 목적으로 한다.

3 (사무소의 소재지)

학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필요한 곳에 둘 수 있다.

4 (사업)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행한다.

  1. 모빌리티 산업 및 정책과 관련된 조사 및 연구
  2. 학술대회, 연구회, 세미나, 포럼 개최
  3. 학회지 및 도서의 간행
  4. 국내외 관련 단체와의 교류
  5. 산학협력에 관한 사업
  6. 국내외 학회, 연구소, 그리고 연구진과의 상호 협력 및 연구 활동
  7. 본 학회 목적에 부합하는 학술상 및 제반 시상
  8. 기타 본 학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5 (부설기관)

학회는 제 4 조의 사업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설기관을 설치할 수 있다.

 


 

2 장 회 원

 

6 (회원의 종류)

학회의 회원(이하 “회원”이라 한다)은 정회원, 학생회원, 기관회원, 특별회원으로 구성한다.

7 (회원의 자격)

회원은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 중 입회 절차를 필한 자로 한다.

  1. 정회원

다음 요건 가, 나, 다, 라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고 이사회에서 승인한 자

가) 공인된 대학의 강사 이상의 직에 있는 자 또는 모빌리티 분야의 연구와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자

나) 공인된 연구기관에서 모빌리티 분야의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자 또는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모빌리티 분야를 전공하는 자

다) 산업계 모빌리티 분야 종사자

라) 기타 이사회에서 자격이 있다고 인정한 자

  1. 학생회원

석사과정 대학원생 및 학부 학생으로 모빌리티 분야를 전공하고 이사회에서 승인한 자

  1. 기관회원

본 학회 취지에 찬동하는 단체로서 이사회가 승인한 단체

  1. 특별회원

본 학회 사업의 취지에 찬동하고 본 학회 발전에 공헌한 자로서 이사회가 승인한 자

8 (회원의 권리와 의무)

회원은 다음의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1. 본 학회의 사업에 자유로이 참여할 권리를 갖는다.
  2.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3. 정회원은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갖는다.

9 (회원의 자격상실)

회원으로서 본 학회의 목적에 위배하여 품위를 손상시키는 행동을 하거나, 회비납부의 의무를 연속 3회 이상 다하지 못한 회원은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다.

 


 

3 장 임 원

 

10 (임원의 종류와 정수)

① 본 학회에 다음과 같이 임원을 두며 정회원 중에서 이를 선임한다.

  1. 회장 1인
  2. 차기 회장 (수석부회장) 1인
  3. 부회장 15인 이내
  4. 이사 30인 이상 50인 이내
  5. 감사 2인

11 (임원의 선임방법)

① 차기 회장은 이사회 추천에 따라 총회에서 선출하고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② 이사회는 제2항과 같이 차기 회장을 추천함에 있어 차기 회장 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③ 차기 회장은 회장의 임기 만료 시 자동으로 회장이 된다.

④ 부회장과 이사는 회장의 추천으로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⑤ 회장은 학회 운영을 위하여 이사 중에서 2명 이내의 총무이사를 둘 수 있다.

⑥ 차기 회장 추천위원회 운영 규정은 별도로 둔다.

12 (임원의 임기)

① 감사를 제외한 임원의 임기는 1년, 해당 연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②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해당년도 1월 1일부터 다음해 12월 31일까지로 한다.

③ 부회장 및 이사의 임기 중 결원이 생겨 잔여임기가 1/3 이상 남았을 때에는 이사회에서 보선하고 1/3 미만일 경우에는 보선하지 아니하며, 감사는 차점자로 보선한다. 단, 보선에 의하여 취임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④ 회장은 1회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으며 부회장, 이사 및 감사는 중임할 수 있다.

⑤ 등기이사는 역대 회장(고문), 현 회장, 차기회장, 부회장 및 감사 중에서 현 회장이 대표권자가 되어 이를 선임한다. 등기이사 수는 현 회장을 포함한 총 2인으로 한다.

13 (회장, 부회장 및 이사의 직무)

①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 의장으로 회의를 주재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의 직무를 보좌한다.

③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업무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며, 이사회 또는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14 (회장의 직무대행)

① (회장의 직무대행) 회장이 사고가 있거나 궐위되어 회장직을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잔여 임기를 차기회장이 대행한다.

② 차기회장이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이사회에서 지명하는 부회장이 그 직을 대행한다.

③ 제2항의 지명을 위한 이사회는 재적 임원 과반수 이상이 출석하고, 출석 부회장 중 연장자의 사회 아래 감사를 제외한 출석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회장직무 대행자를 지명한다.

15 (감사의 직무)

① 감사는 다음의 직무를 행한다.

  1. 학회의 재산 상황을 감사하는 일
  2. 이사회 운영과 그 업무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 결과 부정 또는 불법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는 이를 이사회 또는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그래도 시정치 않을 때에는 주무부 장관에 보고하는 일
  4. 제3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학회의 재산 상황 또는 총회 및 이사회의 운영과 업무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회장 또는 총회 및 이사회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일
  6. 감사는 총회 및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16 (고문)

본 학회의 발전과 운영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역대회장은 본 학회의 고문이 된다. 또한 회장이 추천하는 저명인사 약간 명을 이사회의 추인을 거쳐서 고문으로 추천할 수 있다.

 


 

4 장 총회

 

17 (총회 소집)

① 정기 총회는 매년 1회 개최한다.

② 임시총회는 수시로 다음의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이사 1/3 이상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3. 회원 30인 이상이 서면으로 소집을 요청할 때

③ 회장은 회의 안건을 총회 7일 전에 회원들에게 공지하여야 한다.

18 (총회 의결사항)

총회는 다음의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 및 회칙의 변경
  2. 규약, 규정의 제정과 개폐
  3. 예산 및 결산, 그리고 사업 계획의 승인
  4. 임원의 선임과 해임
  5. 회장 및 이사회가 부의한 사항
  6. 기타 중요사항

19 (총회 의결)

총회는 재적 정회원 5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하며 출석 정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정회원은 이사회가 정한 방식(전자우편 위임장 등)으로 다른 정회원에게 출석과 의결을 위임할 수 있다.

20 (총회의결 제척 사유)

의장 또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때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임원취임 및 해임에 있어 자신에 관한 사항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써 회원 자신과 학회와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

 


 

5 장 이사회

 

21 (이사회)

이사회는 회장, 차기회장, 부회장,이사로 구성하고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회원의 자격심사 및 승인에 관한 사항
  2. 학회 운영에 관한 사항
  3. 제 규정의 제정 및 개정에 관한 사항
  4. 총회에서 부의한 사항
  5. 총회에서 위임한 사항
  6. 회비의 부과와 징수에 관한 사항
  7.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8. 기타 중요한 사항

22 (이사회 의결)

① 이사회는 재적 임원 과반수 이상 출석으로 개최한다. 임원은 이사회가 정한 방식(전자우편 위임장 등)으로 다른 임원에게 출석과 의결을 위임할 수 있다.

② 이사회의 의결은 감사를 제외한 출석 임원 (위임 임원 포함) 과반수로서 결정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때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③ 회장 부재 시에 이사회 의장은 회장이 지명한 부회장이 한다.

23 (이사회의 소집)

① 이사회는 회장이 소집한다.

②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 7일 전에 임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24 (이사회 소집의 특례)

① 회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1. 감사를 제외한 재적 임원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하였을 때
  2. 정관 제15조 제4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하였을 때

② 회장이 궐위되었거나 또는 이사회를 기피함으로써 이사회 소집이 불가능할 때에는 재적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주무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소집할 수 있다.

③ 제2항에 의한 이사회는 출석한 연장자 임원의 사회 아래 부회장 중에 의장을 지명한다.

25 (이사회 산하 조직)

① 학회 활동을 위하여 부문, 연구회, 위원회 및 기타 필요한 조직을 만들어 운용할 수 있으며 이사회에서 관리한다.

② 학회 활동을 위한 조직에 관한 세부내용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6장 감 사

 

26 (감사)

  1. 감사는 감사의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고 이를 보관한다.
  2.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나 의결권은 없다.

 


 

7 장 위원회

 

27 (위원회)

본 학회의 목적을 추진하기 위하여 다음의 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1. 학회의 제반 주요 사안의 운영을 위한 운영위원회
  2. 학회지 및 연구물의 편집 · 발행을 위한 편집위원회
  3. 학술연구발표회를 위한 학술위원회
  4. 기타 본 학회의 목적에 부응하는 특별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한시적

인 위원회를 둘 수 있다.

28 (운영위원회)

① 운영위원회는 회장, 차기회장, 부회장, 총무이사, 편집위원장, 편집부위원장, 회장이 임명하는 3~4인으로 구성하며 회장이 소집한다.

② 운영위원회는 다음의 사항을 논의 및 의결한다.

  1. 임시총회 소집
  2. 본 학회 운영 및 사무에 관한 자문
  3. 각 직무의 조정 협의
  4. 기타 중요사항

29 (편집위원회)

편집위원회는 본 학회의 학회지 및 연구물의 출판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1. 편집위원회는 회장이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임명하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그리고 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임명하는 약간 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2. 편집위원장, 부위원장, 그리고 위원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3. 편집위원회 운영에 관한 별도 규정을 둘 수 있다.

 


 

8 장 사무국

 

30 (사무국)

① 본 학회의 사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둔다.

② 사무국에는 사무국장과 직원을 둘 수 있다.

③ 사무국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명한다.

④ 사무국장은 제 회의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⑤ 사무국 운영을 포함한 회무에 관한 세부내용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31 (의사록)

본 학회의 제 회의에 관하여는 의사록을 작성하여 의장 및 이사 2인 이상이 날인하여 사무국에 비치한다.

 


 

9 장 재산 및 회계

 

32 (재정)

학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사업에 부수되는 수입
  3. 자산에서 생기는 수입
  4. 기부 또는 보조금
  5. 기타의 수입

33 (회계연도)

학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34 (사업실적 및 계획, 결산 및 예산)

학회의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결산보고는 차기 년도 1월 말까지, 차기 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은 당해연도 11월 말까지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얻어 주무부 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10 장 보 칙

 

35 (해산)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회원 3분지 1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부처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36 (해산법인의 재산귀속)

학회가 해산할 때의 잔여재산은 주무부처의 승인을 받아 국가에 귀속하여야 한다.

37 (정관개정)

학회의 정관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부 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8 (시행규칙 및 제 규정)

이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39 (보고사항)

본 학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소정 기일 내에 주무관청에 보고한다.

  1. 매 사업연도의 사업계획과 수지 예산(사업연도 종료 후 4개월내)
  2. 매 사업연도의 사업실적 및 수지 결산(사업연도 종료 후 4개월내)

40 (서면결의)

본 학회의 긴급을 요하거나 특별한 상황의 발생 시에는 총회 및 이사회를 소집하지 아니하고 서면으로 결의할 수 있다.

 


 

부 칙

① 본 정관은 2020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